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컴퓨터/티스토리

[티스토리] Tistory 블로그명 변경하고 네이버 검색에 바로 반영되게 하기

by 우림 2015. 12. 8.

제가 티스토리의 블로그명을 오랫만에 변경했습니다.

물론, 지금의 블로그명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조만간 다시 이름을 바꿀 생각인데요.


일단, [관리자페이지 > 환경설정 > 기본정보]에서 블로그명을 바꿨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블로그명을 바꾼다고해서 검색엔진에서 자동으로 바뀐 블로그명으로 바꿔주진 않습니다.

블로그를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에 반영되게 하기 위해 각 검색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했을 겁니다.

만약,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블로그명을 수정하신 후에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2015/05/15 - [이것저것/인터넷 마케팅]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해서 검색되게 하세요.

2014/12/11 - [이것저것/인터넷 마케팅] - 검색엔진 Bing에 내 블로그(또는 내 사이트) 등록하고 방문자 늘리기

2014/12/09 - [이것저것/인터넷 마케팅] - 구글에 내 블로그 등록하여 RSS 추가하고 방문자 늘리기

이미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돼 있는 상태라면..

블로그명을 수정하신 후에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들어가세요.

http://webmastertool.naver.com/



블로그명이 바뀐 블로그를 선택하시구요.



[요청 > 페이지 수집]을 클릭하셔서 수집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사이트 자체가 아닌 사이트의 각 하나하나의 글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각 글 하나의 주소를 입력해서 수집요청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현재, 이 블로그에는 432개의 글이 있어서 432번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하루에 50개까지만 수집요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9일동안 수집요청을 해야 했습니다.



자, 수집요청이 끝난 글의 제목을 네이버에서 검색했더니 아래처럼 바뀐 블로그명으로 검색결과가 나왔네요.

구글이나 bing, 다음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 작업이 너무 번거롭고 수고롭다면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좀 시간이 걸리겠지만 언젠가는 네이버 검색결과에 바뀐 블로그명으로 보여질 날이 올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