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테마

[Wordpress] 워드프레스 테마 제작을 위한 기본 테마 구조 알아보기 (twentyfifteen)

by 우림 2015. 9. 16.

워드프레스는 매년 말에 다음해에 사용할 기본 테마를 발표하는데요.

워드프레스 4.1 버전의 기본 테마는 twentyfifteen이며 이 테마는 블로그 전용으로 디자인도 아주 단순합니다. 이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해서 자유롭게 변형해 새로운 테마를 제작하게끔 하기 위해 기본 테마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는 기본적으로 _s(Underscores : http://underscores.me/)라는 아주 기초적인 테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전혀 새로운 테마를 만들 경우 이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일시트와 함수도 기본적인 것만 있고 설치하고 보면 레이아웃도 제대로 나오지 않아 스타일시트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필수 템플릿 파일과 기본 스타일시트가 있어서 깨끗한 상태에서 테마 제작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에게는 적합합니다.

위와 같이 거의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테마를 만들수도 있지만, 초보자가 테마를 제작하기에는 일부 기능이 있는 상태에서 테마를 수정해 


twentyfifteen 테마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twentyfifteen 폴더에는 5개의 폴더와 여러 개의 파일이 있는데 다음 설명을 참고하세요.

css : 관리자 화면의 편집기 내부 스타일을 설정한 editor-style.css 파일과 ie를 위한 스타일시트가 있습니다.

genericons : 테마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폰트가 있습니다.

inc : 테마의 함수 중 일부가 이곳에 있습니다.

js :  테마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이 있습니다.

404.php : 없는 페이지나 url 검색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archive.php : 글 보관함 즉, 카테고리 글 목록을 출력하는 템플릿입니다.

author-bio.php : 관리자 화면의 [사용자 > 나의 프로필]에서 개인 정보를 입력한 경우 글 하단에 글쓴이 상세를 표시합니다.

comments.php : 글이나 페이지의 하단에서 댓글을 출력합니다.

content.php : 글(Post) 콘텐츠를 가져옵니다.

content-link.php : 블로그 글 형식 중 링크 콘텐츠를 출력합니다. 새글쓰기 화면 오른쪽에 글 형식 메타박스가 있는데 이곳에서 링크를 선택하고 글을 발행하면 이 템플릿을 사용해 콘텐츠를 출력합니다. 글 형식은 기본 형식을 포함해 10가지가 있으며 형식별로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content-none.php : 글 검색 결과가 없을 때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content-page.php : 페이지(Page) 콘텐츠를 가져옵니다.

content-search.php : 글 검색시 검색 내용이 있을 경우 썸네일 이미지와 요약 글을 반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footer.php : 사이트의 푸터 영역을 출력합니다. get_header()의 대상

functions.php : 테마의 함수 코드가 있는 파일입니다.

header.php : 사이트의 헤더 영역을 출력합니다. get_header()의 대상

image.php : 글 콘텐츠 중 이미지 링크를 '첨부 이미지'로 설정했을 경우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ㅣ트에서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index.php : 템플릿 계층구조에서 다른 템플릿이 없을 때 콘텐츠를 최종적으로 출력하는 템플릿입니다.

page.php : 콘텐츠가 페이지일 때 사용하는 템플릿입니다.

rlt.css : 글자를 오른쪽부터 쓰는 아랍권에서 사용하는 스타일시트입니다.

screenshot.png : 관리자 화면의 테마 화면에서 테마의 썸네일로 나타나는 이미지입니다.

search.php : 콘텐츠 검색시 검색 내용을 출력하는 템플릿입니다.

sidebar.php : 사이드바를 사용하는 템플릿에 사이드바의 내용을 출력합니다. get_sidebar()의 대상

single.php : 글 목록 페이지에서 글 제목이나 썸네일을 클릭했을 때 글 내용 전체가 나타나는 단일 글 페이지 템플릿입니다.

style.css : 테마의 모든 템플릿의 스타일을 담당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