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쿼리문 + Oracle + MySQL

[ERWin] Reverse Engineer 기능으로 오라클(Oracle)에 연결해서 자동으로 ERD 생성하기

by 우림 2017. 5. 22.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솔루션이 ERD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파워포인트로 워낙 간략하게 돼 있어서 제대로 된 ERD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솔루션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만들어지는 테이블이 200개가 넘는데 이걸 언제 그리나요?



그래서, 찾아보니 ERWin의 Reverse Engineer를 사용하면 오라클에 연결해서 자동으로 ERD를 그려주더라구요.

이걸 다 그렸으면 적어도 2~3일은 걸렸을 것 같은데,,, 10분도 안되는 시간에 뚝딱 ERD를 만들어 버렸네요^^



이렇게 테이블의 컬럼과 comment를 가지고 자동으로 ERD를 만들어 준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Tools > Reverse Engineer...]를 클릭합니다.


[Logical/Physical]을 클릭하시고, 오라클 버전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원하신다면 Physical만 생성하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하시면 됩니다.

- Owners에 해당 사용자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 사용자로 로그인을 해주시구요.


자, 이제 ERWin에서 오라클 해당 계정으로 연결해서  ERD 생성을 시작합니다.


중간에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이블이 200개가 넘는 관계로 가장 작은 zoom으로 보여준다는 메시지네요.


짜잔~ 아래와 같이 ERD가 생성되었네요.


화면이 너무 축소되어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Ctrl++ 버튼을 눌러서 화면을 확대합니다.


이제,,, 잘 보이네요^^


다음엔...

이 많은 224개의 모든 테이블들을 일일이 찾아가며 보기에는 불편하기 때문에

주제에 따라, 아니면 업무나 용도에 따라 주제 영역으로 나눠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