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활용 팁

[Wordpress] 워드프레스에서 계단식 카테고리 생성 및 글쓰기에서 카테고리 여러개 체크하기

by 우림 2014. 11. 14.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셨다면 글쓰기를 하기 전에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어떻게 분류를 하느냐는 매우 중요한데요.

바로 이 카테고리를 사이트의 메뉴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카테고리를 만들어 볼까요?





카테고리 메뉴에 들어가면 '미분류'라는 카테고리가 기본적으로 생성돼 있습니다.

미분류는 삭제할 수 없는 가장 기본적인 카테고리지만 카테고리명을 수정할 수는 있습니다.

미분류에 마우스를 대면 [편집]이라는 링크가 있는데 클릭해 보세요.




저는 '미분류'를 '나의 카테고리'라는 이름으로 수정해 봤습니다.

슬러그는 나중에 url에 들어갈 이름인데요.


http://사이트 Url/archives/category/my_category

이런식으로 url에 슬러그에 입력한 단어가 들어가게 되니 카테고리명에 알맞은 영문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새로운 카테고리를 생성해 볼까요?




이렇게 카테고리명과 슬러그를 입력한 후, 상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끄적끄적'이라는 카테고리를 '나의 카테고리'를 상위 카테고리로 하여 만들어 봤습니다.




이렇게 나의 카테고리 아래에 '나의 할일', '끄적끄적'이라는 하위 카테고리를 2개 만들어 봤습니다.

물론, 계단식으로 '나의 할일' 카테고리 하위에 다른 카테고리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1단계, 2단계, 3단계.. 무한대로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 카테고리를 만들었으니 새글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새글쓰기 화면의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테고리를 여러개 선택할수가 있다는 게 워드프레스의 특징이자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랍니다. 저도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봤지만, 이렇게 카테고리를 여러개 선택할 수 있는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밖에 못 봤습니다.

가끔씩 글을 쓰다보면 카테고리가 겹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때 고민없이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모두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로 글을 올려 볼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