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플러그인

[Wordpress] 워드프레스 디버깅 에러 로그 및 실행 쿼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및 플러그인(plugin)

by 우림 2017. 1. 8.

제 경험상 디버깅을 잘하는 분들이 코딩도 잘 합니다.

자바 프로그래머인 제가 php로 만들어진 워드프레스를 하려니 사실 좀 힘든 점이 많은데요.

다행히도 워드프레스는 디버깅을 도와주는 또는 에러를 확인하게 해주는 방법을 여러가지로 지원해 주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wp-includes/wp-configs.php 파일에 아래와 같이 2줄을 넣어주면 에러 발생시 debug.log 파일에 에러를 저장해 줍니다.

define( 'WP_DEBUG', true );
define( 'WP_DEBUG_LOG', true );




에러 발생시 /wp-content/debug.log 파일을 확인하면 됩니다.



로컬이 아닌 원격으로 서버를 두고 있다면 debug.log를 바로바로 확인하기 힘들텐데요.

이럴 땐, debug.log에 있는 내용을 대시보드(알림판)에서 보여주는 플러그인인 (Error Log Monitor)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Error Log Monitor



실행된 쿼리를 확인하고 싶다면 Debug Bar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실행된 모든 쿼리를 볼 수 있습니다.


Debug Bar


워드프레스는 정말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너무너무 많은 유용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다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개발툴이 아닌데도 이런 프로그래머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으니 참으로 놀랍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수많은 나라의 수많은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지만요~^^


댓글